글
III. 행동신경학(Behavioral Neurology)
목차
1.The Mental Status Examination
2. Examination
3. 언어(Language)
4. 기억(Memory)
1.The Mental Status Examination
1) MMSE(mini-mental status examination)
2) 3MS(modified mini-mental status examination)
3) Basic Neuropsychologic Study
1. Attention
2. Language
3. Memory
4. Visuospatial
5. Executive function
2. Examination
1) 기본 인적 사항
환자이름(patient's name)
성별/나이(sex/age)
직업/교육/사회적 지위(occupational, educational, and social status)
Handedness
약물 복용력(drug history)
의식 수준(level of consciousness) - alert?
Behavioral status
- patient's affect and other behaviors(somatic concerns, delusions, hallucinations)
- patient's insight into their illness
2) Attention
가나다……,
20 → 1,
Serial 3's up to 40:
3) Speech/Language
Spontaneous speech, articulation, volume, latency, prosody
Language
유창성(Fluency)
이름대기(Naming)
따라 말하기(Repetition)
이해하기(Comprehension)
읽기/쓰기(Reading/writing)
4) Praxis
(1) Buccofacial - "볼에 풍선처럼 바람 불어넣기"
(2) Limb - 경례, 손 흔들기
(3) Axial - 일어나서 돌아보기
5) Visuospatial/Perceptual
(1) Neglect - line cancellation, line bisection, object drawing
extinction to double simultaneous stimulation(tactile, visual and auditory)
(2) Construction - copy of geometric designs(cube)
freehand drawing of objects(집, 꽃그림)
시계 그림 그리기
(3) Spatial - judgement of line orientation; geographic/map orientation
(4) Agnosia - visual recognition of common objects(펜, 시계)
face recognition, color recognition
6) Memory
(1) Short-term - digit span
(2) Long-term - orientation
Verbal memory - CVLT(California verbal learning test)
drilled word span
Visual memory - recall of 3 geometric figures
(3) Remote - 과거 유명 사건, 과거 대통령 이름, 자전적 사건 기억
(4) Semantic - factual knowledge - 일년은 몇 일 인가?
범주 판단 - 다음 중에서 야채는 무엇인가?
7) Executive function
(1) Verbal fluency semantic VS phonemic
(2) Response inhibition go/no-go task
Luria 3-step (side-fist-palm)
(3) Problem solving - coin switch task
Wisconsin card sorting
Tower of Hanoi
(4) Perseveration - copy of alternating pattern
(5) Set shifting - oral trail-making test (a-1-b-2-c-3-etc)
(6) Abstractions - 속담풀이, "왜 세금을 내는가?"
(7) Judgment - 길에서 우표가 붙어 있는 편지 봉투를 주우면 어떻게 하나요?
(8) Similarities - "망치-톱", "사과-바나나"
3. 언어(Language)
1) 언어 능력 검사법
(1) 유창성(Fluency): 환자가 하는 말이 문법적으로 맞는지, 절과 문장의 길이가 적절한
지, 내용이 없거나 뒤죽박죽 되어 있는 것과 상관없이 유창하게 말하는 지를
관찰한다.
(2) 이해(Comprehension):
-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답할 수 있는 사실에 대한 예/아니오 질문
; 오늘 비가 오나요? 비가 오는 데 우산이 필요한 가요?
- 눈을 감거나, 손을 흔들거나, 경례하기 등의 동작시키기
- 5-6개의 common objects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이름을 말하면 손으로 가리키게
하고, 다음엔 그 기능을 말했을 때 손으로 가리키게 함. 한 물건의 일부분
(안경의 안경알, 시계의 스위치 등)을 가리키게 함.
- 위에서와 같은 물건으로 여러 가지 움직임을 하게 함 - 뒤집게 하거나 한 물건
으로 다른 물건을 건드리거나, 한 물건을 다른 물건 위에 올려놓기 등.
(3) 따라 말하기(Repetition)
phnological complexity 와 span을 달리하여 따라 말하게 한다.
(simple words --> short sentences --> long sentences,
single but complex words --> short concatenated phrases)(for phonological
complex)
(4) 이름 대기(naming)
물건 자체의 이름 뿐 아니라 부분의 이름도 말하게 하고, 신체의 이름을 말할 때도 코,
어깨 등뿐만 아니라, 이마, 손바닥, 엄지손가락, 발등 등의 자세한 이름을 말하게 한다.
2) 언어장애의 유형
(1) 전실어증 (Global aphasia)
- 언어의 모든 부분에서의 장애. 약간의 따라 말하기나 이해하기는 가능할 수도 있다.
(2) Broca's aphasia
- 유창성과 따라 말하기 기능에 심한 장애가 있으면서 이해하기는 가능
(3) Conduction aphasia
- 자발적 발화시 유창성은 정상이고, 이름대기의 장애(anomia)와 paraphasia(대개
phonemic paraphasia)가 나타나며, 따라 말하기 시에도 좀 더 심한 paraphasia 가
나타남.
(4) Wernicke's aphasia
- 유창성은 유지되나 이해하기와 따라 말하기 장애
(5) Transcortical sensory aphasia
- Wernick's aphasia 와 비슷하나, 따라 말하기의 장애가 없다.
(6) Transcortical motor aphasia
- 유창성은 떨어지나, 따라 말하기와 이해하기는 정상적
전두엽 치매(frontal lobe dementia) 환자의 다수에서 보임.
(7) Mixed transcortical aphasia
- 유창성과 이해하기가 저하되고, 따라 말하기는 정상적. 종종 조절되지 않는 echolalia
가 동반됨.
※Modality specific impairments
Aphemia, Apraxic agraphia, Pure word deafness, Pure alexia
4. 기억(Memory)
과거의 일을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회상할 수 있는 기능
1) 기억의 분류
(1) Implicit memory
Procedural memory, Habit, Priming, Conditioning
(2) Explicit(Declaritive) memory
short-term memory(working memory)
- phonological loop :음운적 기억을 담당
- visuospatial sketch pad : 비 음운적 기억을 담당
- central executive : 위의 두 기전을 조절하는 기능
long-term memory
- episodic memory(declarative memory)
: 과거의 구체적 사건들에 대한 기억
- semantic memory(non-declarative memory)
: 일반적인 사실이나 지식에 대한 기억
2) 기억과 관계되는 뇌의 주요 구조
(1) Dual system pathway
-Papez circuit
-Lateral limbic circuit (ventroamygdalofugal pathway)
(2) Basal forebrain
(3) Prefrontal cortex
3) 기억 장애의 검사
Drilled word span test, CVLT(California verbal learning test), 3-word 3-shape test
※ Drilled Word Span test 의 예(서울대학교 병원 시행)
# of items - , # of trials to encode -
Recall / Recognition - / @ 1 min without distraction
/ @ 1 min with distraction
/ @ 3 min
/ @ 10 min
4) 기억장애의 유형
1) Temporal type : 주로 memory encoding and retention 의 장애를 보이는 유형. 주로 medial temporal lobe 이나 이것과 연결된 구조의 손상 시 발생. Free recall 과 recognition 모두에 장애. 대개 anterograde amnesia 발생.
2) Frontal type : 주로 memory retrieval 과정의 장애를 일으키는 유형. 주로 Prefrontal cortex 나 이것과 연결된 구조의 손상 시 발생. Free recall 은 잘 되지 않으나, recognition은 잘 수행. Antero- and retrograde amnesia 모두 발생.
5) 기억장애의 원인
뇌경색, 저산소성 손상, Korsakoff syndrome, Encephalitis (herpes) 등의 감염 질환
A-com anurysm rupture, Alzhemier's disease 등의 퇴행성 질환, closed head injury
c.f. Transient global amnesia
※ Structure-Function Relationships
1. Frontal lobes Dorsolateral Executive dysfunction
Orbitofrontal Disinhibition
Medial Akinetic mutism
2. Left hemisphere Apraxia
Anterior Nonfluent aphasia
Posterior Fluent aphasia
3. Right hemisphere Anterior Motor impersistence
Aprosody
Posterior Neglect
Visuospatial disturbance
4. Temporal lobes Medial Anterograde amnesia
Anterior Retrograde amnesia
Lateral Semantic amnesia
Posterior-bilateral Visual agnosia
Posterior-right Prosopagnosia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