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http://www.mowu119.com/mowu119/2007mowu/mambaby/07_smc.htm
SMC방식의 유방맛사지 방법

모유가 여러 면에서 우유보다 뛰어나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나, 트러블 없이 충분한 영을 양의 모유를 유아에게 먹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모유가 나오기 위해서는 모유를 만드는 유선이라는 조직(공장)과 그것을 작용하게 하는 호르몬(직원), 혈액(재료)이 필요합니다.

또한 원활한 모유분비를 위해서는
①유방의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②유선에 작용하는 호르몬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아기가 가능한 한 유방을 많이 빨게 한다.
③유방 안에 젖이 남지 않도록 젖을 먹인 후에는 다 짜낸다, 등의 처치가 필요합니다. 또, 아기가 빨게 되는 유두는 외부의 저항에 대한 면역이 없어서 내출혈, 균열, 수포와 같은 트러블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유선조직을 발달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유두를 외부 저항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위해서 유방 마사지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럼 어머니가 혼자서 하는 유방 마사지방법, SMC(self mamma-control)방법, 즉 유방체조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유방 맛사지시 주의점

 한 손으로 유방을 보호하고 다른 한 손으로 마사지를 합니다. 보호하고 있는 손은 어디까지나 보호이므로 그 손으로 유방을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기저부마사지는 유방 아래 부분을 움직이게 하는 것으로 유방조직을 비비거나 주물러서는 안됩니다.

1)기저부 마사지

① 1조작

   우선 마사지하는 유방 반대쪽 손을 펴고 손가락 끝을 가볍게 구부려 농구 볼을 쥐듯이 마사지하는 유방주위에 갖다 댑니다. 이이서 마사지하는 쪽의 팔꿈치를 옆으로 내밀고 손목을 젖혀서 손가락끝이 얼굴 쪽을 향하게 돌리고 모지구(母指球)(엄지손가락과 손바닥이 이어지는 부풀어 있는 부분)를 보호하고 있는 손가락 바깥쪽에 댑니다. (이 때 보호하고 있는 손가락 위에 올려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팔꿈치를 상하로 움직입니다. 정확히 어깨로부터의 힘이 지레를 이용했을 때처럼 팔꿈치로 기저부(유방 아래 부분)를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이 때 팔꿈치의 움직임은 바로 옆에서 보면 몸과 일치되도록 상하로 일직선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 조작을 천천히 충분히 힘을 넣어 3회 실시합니다.

●큰 유방의 1조작

  유방이 커서 보호하는 손밖으로 삐져나오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2조작의 요령으로 손가락 끝이 겨드랑이 아래까지 오게 하여 유방을 아래에서 떠 받히듯이 하면서 바깥쪽으로부터 보호합니다.

②2조작

  우선 손을 모아 새끼손가락을 유방의 바깥쪽 아래쪽(비스듬하게 아래) 부분에 대어 유방을 보호합니다. 이어 1조작과 마찬가지로 팔꿈치를 옆으로 내밀고 손목을 젖히고 엄지손가락 끝이 아래로 향하도록 돌립니다. 그리고 소지구(小指球)(새끼손가락과 손바닥이 이어지는 부풀어 있는 부분)를 보호하고 있는 손의 바깥쪽에 대고 1조작과 마찬가지로 팔꿈치를 상하로 흔듭니다. 이 조작을 천천히 힘을 주어 3회 실시합니다. 이 때 젖혀 있는 손목을 펴서는 안됩니다. 펴게 되면 유방의 아래쪽을 문지르게 되어 기저부를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③3조작

   우선 손을 모아 새끼손가락쪽을 유방 아래부분에 대고 유방을 아래에서 보호합니다. 이어 마사지하는 쪽의 팔꿈치를 옆으로 내밀고 이번에는 손목을 굽히지 않고 보호한 손의 아래쪽에 대고 팔꿈치를 중심으로 앞 팔로 유방을 떠받히듯이 합니다. 이 조작을 천천히 힘을 주어 3회 실시합니다. 이 때 팔 전체로 들어올려도 좋지만, 그렇게 하면 팔이 아파서 오래할 수 없게 됩니다.

2)유두·유륜부 마사지

  한쪽 손으로 유방을 보호하고 마사지하는 손의 Ⅰ~Ⅲ지(엄지·검지·중지)로 유두를 잡고 보통은 3초, 유두가 딱딱한 경우에는 5~10초간 조금씩 압력을 주면서 압박합니다. 이 때 압박하는 손가락이 하얗게 될 때가지 충분히 압박합니다. 그렇다고 통증을 느낄 정도로 무리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방향을 바꾸면서 1분 정도, 사람에 따라서는(유두가 딱딱한 사람·과민한 사람)2·3분 정도 충분히 실시합니다. 그리고 가로방향, 세로방향으로 새끼를 꼬듯이 주무릅니다. 처음에는 천천히 아프지 않을 정도로 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충분히 주무르도록 합니다. 유두가 과민해서 압박자극만으로도 아픈 경우에는 우선 압박자극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자세

▼ 구조

 ▼ 압박

▼ 위치바꾸기 



▼ 가로방향

 ▼ 세로방향

압박  처음에는 천천히, 유두, 유륜부를 위치를 바꾸면서 압박한다

가로방향  이어 유두, 유륜부를 잡고 가로방향으로도 주무른다.

세로방향으로도 주무른다.

임신 16주부터 매일 합시다

〔주의〕

  임신중에 유방을 만지면 유산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 있으나, 이 정도의 자극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임신중 부부생활을 해도 문제가 없는 부부라면 전혀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유산이나 조산기가 있는 분, 안정을 취해야 하는 분은 하지 맙시다.

〔방법〕

  목욕이나 잠자기 전에 즉 편안할 때에 기저부 마사지를 1회, 유두·유륜부 마사지를 1~2회 실시합니다.

 [수유전에 반드시 합시다.]

  수유하기 전의 준비체조입니다. 출산이 끝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기저부 마사지를 4~5회, 유두·유륜부 마사지(압박만)를 10~15회 정도, 모유가 충분히 나오게 되면 기저부 마사지는 중단하고 유두·유륜부 압박만을 실시합니다. 반드시 기저부 마사지를 한 다음에 유두·유륜부를 마사지합니다.

by 쭈쭈봉 2007. 8. 17. 18:36